읍, 면, 동 단위로 전체 부동산 가격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지난 15일부터 선보인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에 개선이후 편리함을 지적하는 호응이 많다.
경기도가 운영하는 부동산정보사이트인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은 15일부터 부동산 가격정보와 계약해제여부 등에 대한 서비스를 추가해 제공하였다.
경기부동산포털의 ‘부동산가격>>가격정보’에서 시군구와 읍면동만 선택하면 읍면동 전체 부동산의 개별공시지가, 주택가격, 아파트시세정보 등을 검색이 가능하여, 주변시세 파악은 물론 특정 지역의 부동산 가격만 궁금하거나, 원하는 지역의 정확한 주소를 모를 경우 유용하다.
이와 함께 ‘실거래가통합조회’를 사용하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등 주요 부동산의 매매, 전월세 실거래 내역과 함께 계약해제 여부와 해제일자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해당 정보는 2020년 2월 21일 이후 매매 건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이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높은 가격에 허위 계약신고 후 취소하는 등의 부동산 거래시장 교란행위 방지를 위해 기존 거래신고정보와 해제이력을 공개하는 것으로, 정확한 부동산 정보제공 및 실거래 가격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은 경기도의 부동산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지난 2011년 2월 서비스를 개시해 현재 ▲부동산실거래가 ▲일필지종합정보 ▲택지개발, 도시재생 등 각종 개발정보 ▲항공지적도 ▲도로명주소지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민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능개선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이 기대된다.